본문 바로가기
꿀정보/그 외 기타

구글 독스에서 에세이와 레포트를 쉽게 쓰도록 도와주는 탐색 옵션

by HejG 2021. 5. 30.

 

 

학교와 직장 등 에세이나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사실 아무것도 없는 백지 상태에서 무언가를 창조해내는 것도 정말 힘든 일입니다. 

과제로 레포트를 작성할 때는 보통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자료 조사를 통해 잘 정리하고 다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남의 생각을 잘 정리하고 구성하는 과정 조차도 생각보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시간과 노력을 조금 더 줄이기 위해서는 자료 조사를 빠르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에세이나 레포트를 작성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구글 독스 "탐색" 옵션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것은 구글 독스 내에서 바로 키워드에 대한 검색을 통해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바로 문서에 추가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한국어로 작성할 때도 좋지만, 구글에는 영어로 된 검색 결과가 많은 만큼 영어로 에세이를 쓸 때 특히 활용도가 높은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오늘 활용할 구글 독스(Google Docs)에서 새로운 문서를 열어줍니다. 

 

구글 독스 새문서를 열어줍니다

 

오늘 저는 계획된 행동 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에 대한 문서를 작성하는 것을 예시로 들겠습니다. 

자료 조사할 내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상단 메뉴의 "도구" 탭을 클릭하고 드롭다운 메뉴에서 "탐색"을 선택합니다. 

 

도구 -> 탐색

 

상단부의 탭 말고도, 문서의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반짝이는 빛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도 똑같이 탐색 창을 열 수 있습니다. 

 

오른쪽 하단의 아이콘 클릭

 

그러면 문서 작업창의 오른쪽에 "탐색"이라는 창이 뜰 것입니다.

이 탐색 창에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저는 계획된 행동 이론에 대한 자료 조사를 하고 있으므로, 이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했습니다. 

오른쪽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다시피 키워드에 대한 웹 검색 결과를 바로 보여줄 것입니다. 

 

 

위의 방법들 말고도 이미 문서에 작성한 내용에서 궁금한 부분을 드래그해서 구글 검색 결과를 탐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작성한 부분에서 탐색할 단어나 키워드를 드래그한 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하단의 스크린샷과 같이 키워드에 대한 "탐색"이 활성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위의 방법과 똑같이 구글에서 검색한 탐색 결과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검색결과에 나온 텍스트를 복사해서 문서에 넣어보겠습니다. 

 

검색 결과를 복사 -> 붙여넣기

 

복사하고 싶은 문장부분을 드래그한 후에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문장을 복사합니다. 

 

검색 결과를 복사 -> 붙여넣기

 

복사한 문장을 작업 중인 문서에 붙여넣기로 삽입 했습니다. 

 

검색 결과를 복사 -> 붙여넣기

 

웹에서 검색한 자료를 가져온 것이기 때문에 각주에 출처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문장을 발췌한 검색 결과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대면 다음과 같이 " 따옴표 기호가 나타나며 각주에 인용하는 옵션이 활성화 됩니다. 

 

복사한 문장을 각주에 인용

 

활성화된 각주에 인용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각주가 자동으로 생성 되며 본문에도 각주 번호가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문서의 하단부에 자동으로 출처가 표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문서 본문 자동 각주 생성
문서 하단부 자동 각주 생성

만약 인용 형식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탐색 창의 웹 검색결과에서 점이 세 개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MLA, APA, Chicago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문서에 텍스트 검색 결과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쉽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탐색 창에서 "웹" 대신에 "이미지" 탭을 선택하면 키워드의 검색 결과로 나온 이미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이론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도표 이미지를 선택해서 문서에 집어넣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순식간에 문서가 작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같이 구글 독스의 탐색 기능을 사용한다면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여서 레포트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